네이버 메일을 사용할 때 받는 사람(수신자) 외에도 참조(CC)와 숨은참조(BCC)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. 네이버메일 참조와 숨은참조 차이를 잘 이해하면 여러 명에게 메일을 보낼 때 매우 유용하게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. 동일한 메일을 여러 사람에게 보낼 때 참조와 숨음차조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여 메일을 전송해보세요. 지금 바로 빠르게 네이버메일 참조와 숨은참조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참조
이메일을 보낼 때 받는 사람 즉 수신자 외에 다른 사람들에게 메일을 공유하고 싶을 때 참조에 메일 주소를 넣게 되면 받는 사람 이외에도 참조에 넣은 이메일 주소에게도 메일이 전송이 됩니다.
받는 사람과 참조에 추가된 수신자들은 메일을 받으면, 메일이 누구에게 전송되었는지 투명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숨은 참조
네이버 메일을 작성할 때 참조 옆에 화살표를 클릭하게 되면 숨은 참조가 추가가 되고 여기에다가 메일 주소를 넣을 수 있게 됩니다. 숨은 참조는 여러 사람에게 메일을 보내면서도 수신자들끼리 이메일 주소를 비공개로 유지하고 싶을 경우 사용이 될 수가 있습니다.
이렇게 숨은 참조에 메일을 보내게 되면 받는 사람은 숨은 참조가 누구인지 알 수가 없으며 숨은 참조자는 다른 숨은 참조자가 누구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. 단 숨은 참조자는 받는 사람은 알 수가 있습니다.
네이버메일 참조와 숨은참조 차이
정리를 하자면 참조는 다른 사람에게 메일을 여러 명에게 공유를 하고 싶고 내가 공유한 사람이 누구누구인지 전부 알게 하고 싶을 때 사용을 할 수가 있으며 숨은참조는 여러 명에게 메일을 공유를 하지만 공유된 수신자들이 누구누구인지 알 수 없게 할 때 이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.
- 참조 : 받는 사람, 참조자 메일 주소가 투명하게 공개됨
- 숨은참조 : 숨은참조자 메일 주소가 공개되지 않음
네이버메일 참조와 숨은참조 활용 방법
참조와 숨은참조를 활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.
참조(CC)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거나 상급자에게 보고할 때 이메일 내용을 누구와 공유했는지 알리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. 참조에 추가된 사람들은 메일이 누구에게까지 공유가 되었는지 쉽게 확인을 할 수가 있으며 나는 누구에게까지 공유했는지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.
숨은참조(BCC)는 하나의 이메일을 여러 사람에게 보내면서도 수신자끼리 서로 알지 못하도록 비공개를 유지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저는 주로 외부 협력사에게 단체 메일을 보낼 때 받는 사람 주소에 제 이메일을 넣고 숨은 참조에 협력사 이메일을 넣어 협력사끼리 서로를 알 수 없도록 하면서도 각각에게 개별 메일을 보낸 것처럼 사용을 했습니다.
마무리
이처럼 네이버메일 참조와 숨은참조 차이를 잘 이해하고 활용을 하게 된다면 동일한 메일 내용을 가지고 여러 번 반복해서 보내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. 지금 바로 테스트로 네이버 메일 보내기를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.